티스토리 뷰








클린턴 힐러리와 트럼프의 지지율 및 지지층 차이입니다. 


남성의 경우 동률을 보이고 있지만 여성의 경우 


트럼프보다는 힐러리를 지지하는 경향이 훨씬 큰 것으로


볼 수가 있네요. 그 이유는 힐러리가 여성 후보자이기도 하고


또 트럼프의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발언이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비백인 지지율의 경우 차이가 더욱더 심하게 나는데요. 


트럼프의 고립적인 정책은 물론이고 우방국에 대하여서도 


지나친 자국중심적인 논리를 폈기 때문에 이민자이긴 하더라도


자국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이민자들은 자국이 받을


수 있는 영향에 대하여 생각할수밖에 없겠죠.












일반적으로 공화당 vs 민주당일 경우에 백인은


많은 차이가 납니다. 백인들은 공화당을 일반적으로


지지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번에는 별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백인 여성들의


민주당으로의 이탈 때문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는 이런 조사에서 민주당이 유리하게 나옵니다. 


오바마의 대선 당시에도 맥케인과 비슷한 여론조사결과가 나왔지만


실제로는 오바마가 큰 폭으로 이겨서 당선이 되었죠.


지금은 여론조사에서 공화당이 열세인 것으로 나오는데 


이런 결과만 봤을 때, 그리고 앞으로 트럼프가 해결하지 못한


반이민정책, 여성차별적인 태도 등등에 대한 이미지를


바꾸지 못한다면 당선될 확률은 적다는 생각이 드네요.






힐러리에게 한가지 악재가 있긴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좋은하루되세요.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글 보관함